닫기
빠른전화상담
손쉽고 간편하게
전문가와 전화상담!
안내받고 싶은 지점을 선택해 주세요.
야간 및 주말 상담 전화 안내

빠른 안내를 위해
평일 야간(오후 6시 ~ 오후 10시)
주말(오전 9시 ~ 오후 6시)에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QUICK
MENU

실무자인터뷰2023-03-02

호호 손채현 대표

 

 

실무자 직무 인터뷰
Job Interview

HOHO

호호
손채현 대표

HOHO

Focus On

더 성장하려고 나랑 싸워야 자신의 발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Who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 전문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자 손채현이라고 합니다.

Why

디자인 회사의 대표님이신데 디자인 직무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엄마가 디자이너셨어요. 농협 1세대 디자이너였고 배 속에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디자인을 꾸준히 접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디자인 관련 대학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대학을 졸업하고 KIDP(korea design membership, KIDP)에서 디자인에 관한 전문적인 프로젝트와 협업을 통해서 영국 런던에 골드스미스 유니버시티, 일본 회사에서 프로젝트도 진행했고 비엔날레 전시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디자인이라는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ompany

호호는 어떤회사인가요?

일단은 저희는 제품 파트랑 시각 파트랑 나눠져 있어요.
시각 파트에서는 이제 외주를 하면서 이제 계속해서 캐시카우를 만들어내고 있고 제품 파트에서는 지금 작년 말에 출시한 게 글리팅이라고 클라우드 펀딩 통해서 이제 출시됐고 계속해서 다른 작가님들하고 콜라보 하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Work

호호만의 특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저희 회사의 장점은 사내문화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굉장히 수평적인 구조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들어온 직원이 이번에 대학을 졸업하고 작년부터 회사를 다녔었는데 원래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졸업을 하기 싫었대요.
그 이유를 물어보니 회사 가면 너무 재미없을 것 같고 막 일을 해야 되는 느낌이고 그래서 다니기 싫었는데 회사 이렇게 재밌을 줄 알았으면 빨리 졸업하고 싶었을 거다라고 하더라고요.

Advice

해당직무의 신입사원이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저희는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이 사람이 얼마나 회사에 와서 성장하려고 하는가를 보거든요. 그래서 욕심껏 배우려고 하는 직원들을 선호해요. 하지만 회사는 교육기관은 아니니까 마냥 배우기만 하는게 아니라, 배운 것을 충분히 일에서 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가르치면 일에 적용해서 쓸 수 있는 역량이 있는가가 중요한거죠. 그렇게 성장하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Episode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업무)는 무엇인가요?

KDM에서 했던 프로젝트인데 그게 영국과 한국의 문화를 크로스 컬처라는 주제로 해서 관광 기념품을 만들자였어요. 그래서 이제 영국의 차문화와 한국의 차문화를 결합한 제품을 가지고 이제 전시를 했었고 근데 이제 그게 또 공예적인 가치가 감이 돼서 되게 디테일한 크라프트거든요. 그래서 그거가 영국에서 먹혔던 이유는 영국은 오리지널리티 그러니까 이 사람의 작품이다라는 거랑 그다음에 공예적인 가치 그다음에 차에 대한 가치를 인정을 해서 그 배경에서 그거를 인정을 해줘서 사람들한테 이제 많이 구매를 하신 거고 한국에 와서는 다 이제 예쁘다 끝이였어요.
그래서 거기서 배웠던 게 이제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어도 어느 시장에 가냐에 따라서 이게 안 좋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고 좋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라는 걸 배워서 사업할 때는 시장 환경이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시장에 대한 걸 많이 배웠고 그래서 좀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Knowhow

디자인 업무를 진행하실 때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긴 한데 사실 이제 외주 같은 거를 하는 회사를 가다 보면 고객마다의 스타일들이 다 달라요 이제 스타일이라기보다는 그 인쇄물을 볼 때 누구한테 보여줄 것이 그래서 이 대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제 디자이너들은 예쁘게 하려고 작게 하고 막 이렇게 깔끔하게 하고 하는데 대상자들마다 또 취향이 달라 비선호 할 수 있다보니 누구한테 갈지 대상자를 파악하고 그 대상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취향도 파악해서 그거에 맞춰서 디자인을 하면서 내 색깔도 넣고 그 내 색깔 넣은 거를 또 고객한테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pisode

디자인을 하면서 큰 보람을 느꼈던 때는 언제인가요?

디자이너로서 보람을 느꼈던 일은 생각나는 게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제가 엄마랑 같이 태국, 베트남에 놀러 갔었는데 그때 요리 교실을 갔어요. 요리 교실에서 레시피 북을 줬는데 다 끝나고 레시피 북을 집에 가서 보면서 다시 요리를 하라고 줬어요. 그런데 이게 다 영어인 거예요. 근데 엄마는 영어를 못하니까 제가 한국어로 바꿔서 그 북을 다시 만들었어요. 근데 만든 김에 이걸 엄마만 보면 이제 내가 만든 게 너무 아까우니까 거기다가 메일로 보내줬어요. 내가 이렇게 엄마 때문에 만들었는데 너네 손님의 50%가 한국인이라고 했으니까 이거를 한국인들한테 이걸로 출력해서 주면 좋겠다.
그래서 전달했더니 거기서 너무 고맙다고 그래서 그걸 자기들이 쓸 거라고 그래서 그렇게 메일 답변 받고 잘 써라 했는데 이제 한 3년 뒤에 다시 가보니까 그걸 진짜 쓰고 있더라고요. 그 요리교실이 끝나고 또 다시 나눠주는데 이거 내가 만든 거다고 했더니 진짜 네가 만들었냐고 그러면서 베트남 여행지, 숙박도 소개시켜주고 접대도 해주고 그러면서 자기들이 이거 덕분에 이제 매출이 많이 올랐다 면서 이제 그렇게 선한 영향력이 있었어요.
또 한 가지는 가끔 부탁을 받는 게 있어요. 지인들의 부탁으로 생전에 영정 사진을 못 찍어서, 혹은 아파서 죽기 전에 찍은 영정 사진이 조금 안 건강해 보이고 이러니까 이런 걸 조금 더 건강해 보이게끔 해줄 수 있냐라고 했는데 그거 할 때 약간 조금 벅차오르더라구요. 내 디자인이 누군가에게 정말로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한테 도움이 됐다는 거였어요.

Knowhow

디자인 작업이 잘 진행되지 않을 때에 나만의 극복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디자인이라는 거는 어쨌든 예술적 영감 같은 거니까 아무리 생각을 해도 안 나올 때는 일단 다른 걸로 환기를 시켜줘야 되고 그거를 최대한 가볍게 생각하려고 해야지 좀 잘 나오더라구요.
저는 약간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이 두 가지인데 잠을 자거나 아니면 사실 저는 3d 하는 걸 좋아해서 3d 라이너를 키고 3d를 돌려요. 그게 있으면 이제 잡념이 사라지고 약간 게임하는 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Advice

이제 이후로 업계에 진출 할 디자이너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하고 내 거로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나 잘한다는 거 없이 더 성장하려고 나랑 싸워야 자신의 발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 모두 노력하세요.

업계 최고 수준의 교육시설을 제공합니다.

SBS아카데미컴퓨터아트의 감각적 인테리어 시설과 최신의 시스템 사양을 통해 교육을 받는 동안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받게 될 것입니다.

일반/국비지원 과정
수강료 바로 알아보시겠어요?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해 주세요.
가까운 지점을 선택해 주세요.
    신청하시는 분의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해 주세요.
    • -
    • -